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기본 준비

[해외여행 항공권] 1단계 - 항공권 검색

by 볼드핑거 2022. 10. 26.

아이와 해외여행 준비 단계를 통해 대략적인 일정이 수립되었다면 이제 여행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항공권을 준비해 보자.  [해외여행 준비]

 

목차

[항공권 준비]

1단계 - 항공권 검색

2단계 - 항공권 발권 준비

3단계 - 항공권 발권

 

 

1단계 : 항공권 검색하기

 

 

예산이 충분하다면 항공권 발권은 항공사 앱이나 전화 한 통 만으로도 쉽게 가능하지만 항공권에서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절약하여 예산 분배를 좀 더 수월하게 만들 수 있다. 

 

 

  • 항공권 검색

항공권은 시기와 수요에 따라 가격이 요동친다. 여행하는 일정이 성수기인지 평수기인지, 달러 환율과 유가, 해당 일정의 수요에 따라 같은 비행기에 탑승하더라도 많게는 2~3배의 운임 차이가 날 수 있다. 

 

항공권을 검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먼저 네이버 검색창에 항공권 찾기라고 입력해보자. 여기서는 구매와는 별개로 검색을 통한 시세 파악과 감각 기르기가 우선임으로 [해외여행 준비] 해외여행 가기 좋은 시기 편을 참고하여 검색하고자 하는 여행지의 성수기와 비수기 금액을 비교해보자.

   

출발지와 도착지, 날짜와 인원, 좌석 등급을 선택하면 판매처 별 최저요금의 리스트가 검색된다.

 

항공사 비행 일정과 일자 별 수요에 따라 주변 날짜의 요금이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변 날짜로도 변경하며 조회하거나 일자를 입력하는 칸의 요금 캘린더, 가격 그래프 등의 기능을 참고해도 좋다. 

 

임의의 날짜 입력 후 가격그래프로 금액을 환인하거나 최저가 추천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연휴나 공휴일이 포함된 날짜는 평수기라 할지라도 수요가 많아 요금이 상승하므로 해당 날짜를 포함한 계획이라면 최소 6개월, 최대 1년 전부터 조회하고 예약을 하는 것이 좀 더 저렴하게 항공권을 발권할 수 있다. 



  • 항공권 가격 비교

항공권을 검색해보았다면 여행 일자에 대한 차이 외에도 판매처, 항공사와 직항 여부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여행지와 날짜마다 기본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직항 항공권(대형 항공사 위주)과 경유 항공권(저가항공사 위주)의 차이는 대략 150%~200%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예산이 빠듯하여 저렴한 가격이 최우선이라면 당연히 경유 항공편의 저가 항공권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겠지만 여기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 총 소요 시간, 경유하는 도시, 경유지에서의 대기 시간 
- 공동운항에 따른 실제 탑승 항공사 확인
- 수화물 제한과 추가 요금, 기내식 제공 여부
-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제공 여부 (좌석 모니터, 멀티미디어 등)

 

가격이 저렴하다고 무턱대고 예약하게 되면 최소한 상기 내용 중 한 가지로 곤란을 겪을 수 있다.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에서는 시간과 체력을 아낄 수 있는 직항 항공권이 가장 좋겠지만 상황에 따라 경유, 레이 오버(경유지에서 24시간 미만 체류), 스톱 오버(경유지에서 24시간 이상 체류)가 필요하다면 상기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기를 바란다.

 

경유 지역과 대기시간을 고려하지 않은 필요 이상의 시간과 체력을 낭비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거나 공동 항공으로 예약한 항공사 외의 항공사 탑승을 하게 된다든지 수속 중 수화물 비용 추가에 따른 비용 상승, 기내 엔터테인먼트가 제공되지 않아 지루한 비행을 하게 될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여러 가지 항공권 요금을 조회해보며 항공권 시세와 검색에 관한 감각을 키워보자.

 

[항공권 준비] 2단계 - 항공권 발권 준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