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발리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빠른 입국 수속을 위해 전자도착비자(e-VOA)를 신청하고 발급하는 것이 유리하다. 발리 전자도착비자의 개념과 신청을 위한 준비물, 신청 방법과 발급까지의 각 절차를 상세히 정리하였다. 새롭게 개편된 발리 전자도착비자를 간편하고 신속하게 발급해보자.
Contents
1. 발리 전자도착비자 발급 준비
1) 발리 전자도착비자란?
2) 발리 전자도착비자 신청 준비물
2. 발리 전자도착비자 발급 방법
1) 인도네시아 이민국 웹사이트 접속
2) 인도네시아 이민국 회원가입 방법
3) 발리 전자도착비자 작성 방법
4) 발리 전자도착비자 발급
5) 발리 전자도착비자 연장
1. 발리 전자도착비자 발급 준비
1) 발리 전자도착비자(e-VOA)란?
인도네시아는 2022년 11월부터 전자도착비자(e-VOA) 제도를 시행해왔다. 입국 인원수에 맞게 발급 후 30일 체류할 수 있다. 연장이 필요할 경우 한 번 연장할 수 있으며 최대 60일까지 체류할 수 있다.
발급 비용은 성인, 청소년, 유아 구분 없이 1인당 발급 수수료 IDR 19,500을 포함하여 IDR 519,000(약 4.5만 원)이다. 결제 후에는 취소 및 환급이 되지 않으므로 결제 전 입력정보 등을 한 번 더 확인한 뒤 결제하는 것이 좋다.
2) 발리 전자도착비자 신청 준비물
(1) 잔여기간 6개월 이상의 여권
(2) 스마트폰 또는 PC
- 크롬 브라우저 접속 추천
(3) 증명사진 파일 (여권 사진과 달라도 됨)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JPEG/PNG
- 최대용량: 200kb 미만
(4) 신용카드
- MASTER, VISA, JBC 결제 가능: 트래블월렛 결제 가능
- 카드 하나로 모든 동반인 결제 가능(신청자와 결제 카드 명의 일치하지 않아도 됨)
(5) 유효한 이메일 주소, 귀국 항공권 또는 제3국으로의 출국 항공권
2. 발리 전자도착비자 발급 방법
1) 인도네시아 이민국 웹사이트 접속
인도네시아 이민국 공식 웹사이트에 「https://molina.imigrasi.go.id」접속한다.
2) 인도네시아 이민국 회원 가입 방법
(1) 인도네시아 이민국 웹사이트에 접속 후 오른쪽 위에 있는「Sign In」 버튼을 누른다.
(2) 발급한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을 하고, 계정이 없다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Create Account」(계정 생성) 버튼을 누른다.
(3) 계정 등록 유형 선택에서 「Foreigner」(외국인)를 선택한다.
(4) 개인정보와 여권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사진과 여권 사진을 업로드한 뒤 유효한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5) 인도네시아 이민청에서 확인 메일이 도착하면 하단에 있는「Activate」(활성화) 버튼을 눌러 계정을 활성화한다.
3) 발리 전자도착비자 작성 방법
(1) 계정 활성화를 마쳤다면 로그인을 한 뒤 메인화면 하단부 첫 번째 메뉴인「APPLY」(신청) 버튼을 누른다.
(2) 방문목적, 국적, 비자 선택을 아래와 같이 선택 후 하단에 있는「Detail&Apply」(세부 내용&신청) 버튼을 누른다.
TOURISM(관광)으로 선택 시 30일, 60일 두 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단, 60일 선택 시 발급 비용이 IDR 1,500,000이고 추가 연장은 할 수 없다.
따라서 최대 60일 이내 체류 시 30일로 발급 후 1회 연장하는 것이 비용이 절약된다. (IDR 1,000,000)
(3) 비자에 대한 세부 내용을 확인한 뒤「Apply」(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 페이지로 이동한다.
발급 후 90일 이내 사용하지 않으면 무효가 된다.
(4) 계정 생성 때와 마찬가지로 개인 정보, 여권 정보, 본인 사진과 여권 사진을 등록하고 거주 정보와 발급 동의 관련 내용을 살펴본 뒤「Save」(저장) 버튼을 누른다.
여권 사진이 제대로 인식되면 성공했다는 팝업이 나타난다.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으면 사진 재촬영 필요)
우편번호는 구글맵에서 숙소의 주소를 검색하여 찾아본다.
주소지 우편번호 입력란에 정확한 우편번호 기재 시 나머지 주소는 자동 완성된다.
개인 정보 입력단의 연락처와 최종 연락처 확인 단의 연락처는 같게 입력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5) 이름과 여권 번호, 도착 일자, 비자 타입을 확인한 뒤 이상이 없다면 하단에「Submit」(제출) 버튼을 누른다.
저장 후 내용 확인 또는 수정이 필요하면 우측「Edit」(수정) 메뉴로 이동한다.
(6) 제출 후 비자 발급 상태가 DRAFT(초안)에서 결제 대기 상태로 변경된다. 좌측「Transaction Number」(처리 번호)를 누르면 결제 단계로 넘어간다.
결제 후에는 취소 및 환급을 할 수 없다. 결제 전 입력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자.
(7) 결제 전 최종단계다. 개인 정보와 여권 관련 정보 입력 내용을 마지막으로 확인하고「Make a payment」(결제) 버튼을 누르자.
점검 중 잘못 기재한 내용이 확인되면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결제 전 수정
(8) 준비한 카드 정보를 입력한 뒤「Pay now」(지금 결제) 버튼을 누르면 발급 신청이 완료된다.
VISA(트레블 월렛 포함), MASTER, JBC
4) 발리 전자도착비자 발급
결제를 마치고「MY APPLICATION」(내 신청서) 메뉴를 누르면 우측에 승인된「e-Visa」 버튼이 보인다. 또는 입력한 이메일로도 파일이 발송되는데 간혹 스팸메일로 분류되는 일도 있으니 메일이 도착하지 않았다면 스팸 메일함도 확인해보자.
발리 전자도착비자(e-VOA) 발급 후 주의사항
전자도착비자 파일은 휴대폰에 저장하고 출력한 비자는 QR코드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보관한다.
입국 심사 때 출력한 전자도착비자를 여권과 함께 제출하면 처리 절차가 조금 더 빠르다.
5) 발리 전자도착비자 연장
여행 일정이 30일 이상이라면 전자도착비자(e-VOA)를 먼저 발급하고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연장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을 가장 절약하는 방법이므로 전자도착비자 발급을 더욱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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